모시는 글

2023년 현재 기후 위기는 세상에 다양한 환경적 변화를 일으키며 현대 사회의 불확실성을 증폭시키고 있습니다. 특히 생명체에게 근원적이고 절대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는 물의 역할 및 가치는 기후위기로 인해 보다 복잡다단한 형태로 변하고 있습니다. 생명의 원천이라는 전통적인 물의 가치에 의한 수질의 보전뿐만 아니라, 산업 성장의 에너지원으로, 사회를 위협하는 홍수 및 가뭄의 재난의 근원으로서의 물의 역할과 가치는 참으로 다양하게 변화하며 이에 대해 새로운 시각에서의 물 환경 및 자원의 보전과 관리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번 한국물환경학회에서는 대한상하수도학회와 함께, "기후 위기 시대의 물의 역할과 가치"라는 주제로 포럼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변화하는 물의 역할과 가치에 대한 풍부한 논의와 생각의 지평을 넓히기 위해 기조연설로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김상협 위원장님과 특별 강연으로 국회미래연구원의 김현곤원장님을 모시고 고견을 듣는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특별 세션 ‘물환경정책 포럼: 녹조 발생 관리방안(기술) 도출’에서는 녹조 관리를 위한 세부적인 모니터링 기술과 제어기술의 현재를 다뤄보고 이에 대한 R&D 방향 및 정책 연계 방향에 대해 논의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세션 I ‘물에너지와 유역환경’에서는 새롭게 부각되는 댐유역에서의 에너지 및 생태적 환경에 대한 영향을 다각적 측면에서 다뤄보고자 하고, 세션 II‘기후변화 대응 지속가능한 수자원 확보 및 상수도 고도화’에서는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취수원 확보를 위한 예측 및 재난 상황에 대응하는 실질적 전략에 대해 심도있게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세션 III ‘국가 미래 물관리와 가치 창출계획'에서는 통합적 유역물관리를 위한 수자원 및 수질 관리에서부터 하수 인프라 개선까지 거시적 관점에서 필요한 정책 방향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세션 Ⅳ ‘기후변화 대응 하수도 인프라 혁신 및 미래형 하수처리’에서는 기후변화에 의한 하수처리시설의 침수대비, 탄소중립, 스마트 기술등의 대응기술에 대해 보다 더 심층적 논의가 진행될 것입니다.

기후위기는 전세계적 문제로 다양한 삶의 문제를 바꾸고 있습니다. 이번 포럼에서 향후 물의 다양한 가치가 발굴되고 이에 대한 발전적 역할을 모색하여 지속 가능한 국가 발전과 미래비전이 도출되기를 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10월 26일


사단법인 한국물환경학회 회장 박 준 홍

사단법인 대한상하수도학회 회장 김 건 하

2023 공동포럼 준비위원장 김 성 표